폐암 국가검진 폐 CT 촬영가격 정보 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2. 3. 19. 23:36
흡연자분들을 위한 국가 지원 폐암 검진 사업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폐암 국가 암 검진 사업인데, 단돈 1만 원에 폐암을 검진할 수 있습니다. 위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이렇게 5가지 암을 우리나라에서는 5대 암이라고 부릅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국민들이 많이 걸리는 암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 5대 암은 국가에서 무료 또는 굉장히 저렴한 비용으로 검진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장기 흡연자를 대상으로 해서 폐암 검진도 5대 암처럼 국가에서 검진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8월부터 새롭게 도입된 장기 흡연자 대상 국가 폐암 검진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암 환자 산정특례 적용받고 암 진료비 95% 이상 감면받는 방법 보러 가기
위에는 암 환자 산정특례 적용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만약 암에 대해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아래서부터 천천히 본 글을 읽어보시고 폐암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가검진 폐 CT 촬영 가격 정보와 함께 다양한 지원금 정보를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국가 폐암 검진 도입 이유?
먼저 국가 폐암 검진이 왜 도입됐는지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지만, 폐암의 약 90%는 흡연이 원인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 발생 위험도가 약 11배 정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흡연을 하신 분들은 반드시 조기 폐암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위험한 폐암의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요암의 5년 상대 생존율을 살펴보면 췌장암이 가장 낮은 생존율을 보이며, 그다음으로 낮은 생존율을 보이는 암이 바로 폐암입니다. 생존할 확률이 낮은 쪽에서 2등이라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암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췌장암보다는 폐암 발병률이 더 높기 때문에 췌장암보다 더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폐암은 누구나 알다시피 흡연과 굉장히 밀접한 통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oecd 흡연 관련 통계를 비교하면 대한민국의 흡연율은 oecd 평균보다 높습니다. 특히 남성분들의 흡연율이 oecd 평균에 비해서 약 60% 정도가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에서 장기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폐암 검진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검사 대상자 알아보기
국가 폐암 검진 대상자는 남녀 상관없이 만 54세부터 74세의 성인이며, 흡연력이 30갑년 이상인 장기 흡연자가 그 대상입니다.
30갑년이라는 말은 좀 더 뒤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장기 흡연자라는 것입니다. 검진 대상자는 직전 2개년도 동안 국가건강검진 또는 금연치료지원 사업에서 본인이 장기적으로 담배를 피웠다고 말씀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폐암 검진의 대상이라고 안내문을 발송해 줍니다.
발송되는 대상자의 선정은 과거 2개년 동안 본인이 폐암 검진하셨거나, 금연 치료를 받으면서 문진했을 때의 기준으로 선정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장기 흡연자의 기준은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갑년이라는 것은 하루 평균 피우는 담배 소비량과 흡연 기간을 곱하면 되는 겁니다. 아래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좀 더 빠르실 겁니다.
- 하루 평균 담배 소비량(갑)x흡연 기간(년)
- 예시: 매일 1갑씩 30년을 피우면 30갑년, 매일 2갑씩 15년을 피워도 30갑년
하루에 한 갑씩 40년을 피우면 40갑년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갑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30갑년 이상 되신 분들을 장기 흡연자라고 국가에서 지정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검사는 언제 해주는 것일까요?
검사 기간 알아보기
국감 폐암 검진 검사 기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짝수 연도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분들이 검사 대상자입니다. 예를 들면 2020년 같은 경우에는 본인의 출생연도가 끝자리가 짝수인 분들이 검사 대상이며, 2021년도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이신 분들이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 짝수연도(2020, 2022, 2024 등) 대상자: 출생연도 끝자리 짝수(0, 2, 4, 6, 8)
- 홀수연도(2021, 2023, 2025 등) 대상자: 출생연도 끝자리 홀수(1, 3, 5, 7, 9)
위와 같이 2년에 한 번씩 그 주기가 돌아온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즉, 2년에 한 번씩 폐암을 검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검사 방법과 폐 CT 촬영 비용 정보
검사 방법과 비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검사 방법은 저선량 흉부 CT를 이용합니다. 저선량 흉부 CT는 일반 CT에 비하여 조영제를 맞지 않고, 방사능 노출량이 매우 적어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검사 시간도 짧습니다.
비용은 단돈 1만 원입니다. 만 원이면 폐암을 검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이러한 암 검진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약 11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그런데 이 중에서 약 10%만 본인이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지어 건강보험료를 본인이 하위 50%로 내고 있거나 의료 급여를 수급하고 있으면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흡연력을 잘 살펴보시고 폐암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이 국가 검진 사업에 지원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장 지원된다는 것은 아니며, 과거 국가건강검진 당시 문진표를 작성했을 때 흡연력을 높게 작성하시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그게 아니시라면은 금연 치료 지원 사업을 지원하셔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말씀하시면 국가 폐암 검진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형태로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사전에 국가건강검진에서 흡연력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을 하시거나, 금연치료지원 사업에 지원을 하셔서 흡연력에 대해 자세히 말씀을 드리면 추후 이러한 국가 폐암 검진 대상이 되어 이렇게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폐암이 무섭다면? 암 지원금 알아보기
만약 본인이 담배를 많이 피고 있어서 폐암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암 지원금이나 암 환자 연금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담배를 오래 피우시는 분들은 고위험군이시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 환자 의료비 지원과 장애 연금에 대한 모든 정보 보러 가기
위에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과 암 환자가 받을 수 있는 장애 연금에 관한 글입니다. 암 치료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지원 사업을 알아보고 혜택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놓치지 마시고 꼭 읽으셔서 작은 지원금이라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