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유황 MSM 효능 왜 이렇게 많을까요?
- 카테고리 없음
- 2021. 9. 2. 00:52
식이유황 MSM 효능 왜 이렇게 많을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에 너무 핫하고 핫한 영양소 중 하나인 식이유황 MSM에 대해서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M은 페니실린 개발에 필적하는 의약계의 혁명이라고도 하며 뉴욕타임스에서도 극찬한 영양제입니다.
모르는 사람도 있지만, 한 번 안사람은 반드시 먹는다는 영양제이며, 안 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말이 말이 많은 영양제입니다. MSM이라는 영양제가 왜 만병통치약으로 부르는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지를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식이유황 MSM 이란?
먼저 이 MSM(METHYL SULFONYL METHANE)은 '메틸 설포니 메탄'의 줄임말입니다. 우리 말로는 다들 아시다시피 '식이유황'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유황이라는 뜻입니다. 유황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이 유황을 먹는다고 하니까 상당히 낯설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유황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도, 중국, 인도, 이집트, 그리스 등에서 사용돼 왔으며 우리나라 동의보감에서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 중 칼슘, 인, 칼슘 다음으로 많은 화합물이기도 합니다.
유황은 손톱부터 시작하여 발톱, 머리카락, 피부, 연골, 근육 등 우리 몸의 다양한 곳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중 심장을 둘러싼 심낭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에 암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여러 이유 중에 하나가 이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 MSM 효능의 발견 과정
식약처의 식이유황 하루 권장량은 1,500mg 정도 되는데, 이 수치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먹는 음식만으로는 채우기가 상당히 어려운 권장량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안전하게 유황을 공급할 수 있는 이 식이유황인 MSM이 알려지면서 그 관심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MSM의 역사는 생각보다 상당히 오래됐습니다. 이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1930년대 발견된 DMSO(DIMTHYL SULFOXIDE)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됩니다.
원래 DMSO는 자연적으로 대기순환을 거쳐 해송의 '리그닌'이라는 성분을 통해 발견되는 황 화합물질이었습니다. 1930년 러시아의 화학자에 의해서 처음 합성되었으나 대부분 산업용 또는 공업용으로 개발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950년 미국의 제이콥 박사가 신장 이식을 위한 냉동 기술을 연구하던 중에 이 DMSO를 알게 되면서 통증 감소와 염증 억제 효과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후 제이콥 박사가 통증 환자들에게 DMSO를 사용해서 큰 효과를 보게 되고, 1963년 미국 외과 의사 대학 회의에서 DMSO의 효과에 대해서 발표하게 됩니다.
뉴욕타임스에서도 의학계 가장 놀라운 사건이라면서 극찬하며 전면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했다시피 페니실린 개발에 필적하는 의학계의 혁명이라고 구설수에 오르고 했습니다. 이후 10만 명 이상의 환자를 포함한 1500건 이상의 연구가 시행되었습니다. 연구는 대부분 근육이나 골격 염증에 관한 내용들이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1978년 FDA에서는 이 DMSO를 염증성 방광염에 대한 처방 치료에 사용하라고 승인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영국, 캐나다, 독일, 스위스 등 전 세계 125개국에서 관절염, 피부 경화, 당뇨성 궤양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3. DMSO의 단점
하지만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DMSO에도 치명적인 단점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DMSO에서는 굴이나 생선 비린내 같은 심한 악취가 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할 경우 악취가 너무 심해서 견디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중단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1980년에 로버트 허슬러라는 박사가 DMSO의 대사산물의 하나인 MSM을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DMSO의 유익한 효과가 알고 보니 대사산물인 MSM 때문이었으며, 체내 잔류 시간도 더 길다는 장점을 발견해서 지금까지 MSM이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1993년 제이콥 박사가 33년간 MSM을 환자에게 적용시킨 임상 결과를 정리해서 MSM 기적이라는 책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궁금하시면 찾아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4. 식이유황 MSM 효능
MSM은 진통, 항염, 해독,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알아보겠습니다.
①항염 효과와 진통 효과
MSM은 염증 유발에 관여하는 NF-KB를 억제합니다. 그리고 TNF-A, 인터루킨6 같은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통 효과를 알아보면, 우리 몸에는 통증이나 온도 감각을 전달하는 C-FIBER는 신경섬유가 있습니다. MSM은 C-FIBER를 통해 전달되는 통증을 억제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MSM이 특히 관절이나 연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50세 이상 1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면 12주 동안 MSM 1200MG을 섭취하였더니 가짜 약에 비하여 관절통, 관절 경직, 침대에서 일어나기, 계단 내려가기, 걷기 등의 여러 가지 증상들이 개선됐다는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②면역과 해독 효능
MSM은 글루타치온을 만드는 회로에 시스테인, 메티오닌 등에 황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글루타치온 생합성을 증가시켜줍니다. 일부 연구에서도 MSM이 간에서 글루타치온을 증가시켜 간손상 보호에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③피부 건강에 도움
식이유황 MSM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손톱, 발톱, 머리카락은 고농도의 유황이 함유된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뿐만 아니라 결합조직, 피부조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MSM은 비타민C와 함께 콜라겐 생성 과정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해외에서는 심한 피부 손상 이후에 흉터의 생성을 줄여주는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MSM은 혈관이나 결합 조직에 쌓여 석회화가 된 칼슘의 침전물을 용해시켜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칼슘 포스페이트 디설버'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동물 실험 결과에서는 MSM이 소화기, 피부 등의 점막기에 흡수돼서 점막을 강화시켜 주고, 자가면역질환, 암 등을 치료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5. MSM을 복용을 추천하는 분들
사실 많은 분들이 MSM이 관절 건강에만 좋다고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MSM은 다양하고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기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MSM을 추천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골과 관전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
- 만성, 통증성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
- 체내 석회화 질환이 있으신 분들
- 화상과 같은 피부 조직 손상과 관련된 분들
- 전신 해동 기능 강화가 필요하신 분들
위에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이 섭취해야 할 것 같으신 분들은 한 번 식이유황 MSM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요즘에 핫한 영양제인 식이유황 MSM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본 글을 참고하셔서 필요하신 분들은 한 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